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대한 캐츠비(책 내용 요약 저자 정보 감상평)

by lux빛보다 2024. 3. 7.
728x90

책 내용 요약

중서부 출신의 니케로웨이는 대학 졸업 후에 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었습니다. 군 제대 후 그는 증권업을 배우기 위해서 동부 뉴욕 외곽의 웨스트 에어로 건너오게 되고, 개츠비의 저택 옆으로 이사 오게 됩니다. 맞은편 해변에는 상류 사회인 이스트 에그의 셔택들이 줄지어 있는데, 마침 이곳에는 네게 먼 친척 벌인 데이지와 네게 대학 동창인 톰 뷰카란 부부가 살고 있었고, 니 케러웨이가 이들을 만나 저녁을 먹으러 가는 것으로 여름날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네가 옆집에 사는 개츠비는 출처 모를 막대한 불을 소유하고 있었고, 마치 그것을 자랑이라도 하려는 듯이 매일 밤 자택에서 초호화 파티를 벌이면서 수백 명의 사람들을 불러 모읍니다. 개츠비의 파티에 처음 참석한 날 밤, 닉은 개츠비에 정식으로 초대받은 몇 안 되는 손님 중에 하나였습니다. 대부분은 초대받지 않고 그냥 온 사람들이었고, 때때로 그들은 개츠비의 집에 왔다가 개츠비를 만나지도 않은 채 돌아갔습니다. 사치스럽고 방탕한 파티에 질려서 닉이 돌아가려는 찰나에, 그는 개츠비를 처음 만나게 되고, 생각보다 젊고 당당한 개츠비의 모습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그리고 파티에 함께 참석했던 데이지의 친구 베이커를 통해서, 개츠비가 왜 늘 초호와 파티를 여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개츠비는 켄터키 주 캠프 테일러에서 장교로 근무하던 중에, 미모의 여성 데이지를 만나서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미국이 세계 1차 대전에 참전하면서 그는 유럽 전선으로 떠나게 되고, 방황했던 어린 나이에 데이지는 물질적이든 정신적이든 그녀를 안정시켜 줄 누군가가 필요했습니다. 이듬해, 그녀는 부유한 집안의 톰 뷰캐넌이라는 잘 나가는 포폴 선수와 결혼해서 아이까지 갖게 됩니다. 그러나 이전부터 여성 편력이 화려했던 통은, 지금은 자동차 수리공 윌슨의 아내와 공공연히 외도를 즐기고 있습니다. 니 캐러웨이는 개츠비와 데이지의 재회를 도와주는 오작교 역할을 하고, 몇 년 만에 다시 만나게 된 둘은 옛 추억의 다시 불타오릅니다. 이를 알게 된 톰은 호텔 스위트룸에 모인 지인들 앞에서, 개츠비가 불법적인 일 밀조업으로 큰돈을 벌게 되었다는 사실을 폭로하게 됩니다.
개츠비는 데이지에게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 텀을 떠나 자신에게 돌아오겠다고 말하라고 하지만, 데이지는 주저하게 되고, 톰은 이내 그녀의 속내가 그렇지 않음을 눈치채게 됩니다. 데이지는 끝까지 개츠비의 대답을 피하고,모임을 마친 개츠비와 데이지는 차를 타고 먼저 집으로 돌아옵니다. 한편, 아내의 불륜을 직감한 우리 스는 그녀와 다투게 되고, 마침 집 밖으로 톰의 차가 지나가는 것을 보고 뛰쳐나갔다가 그 차에 치여 즉사합니다. 그녀를 친 차는 얼마 전 톰이 윌슨넷 정비소에 몰고 와서 기름을 넣은 노란색 코페였고, 이에 윌슨이 토맥에 와서 자초지종을 따지자 그 차를 운전한 사람은 개츠비라고 선수를 칩니다. 윌슨은 아내의 외도 상대이자 그녀를 죽인 범인이 개츠비라고 믿고, 저택 수영장에 있던 개츠비를 총으로 쏴 죽인 후 자살합니다. 이 사실을 안 닉 캐러웨이는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주변 지인들에게 비보를 전합니다. 그러나 돼지는 이미 통과 떠난 후였으며, 개츠비의 죽음에 대한 조문 전보조차 보내지 않았습니다. 캐츠비의 장례식에는 닉, 생보, 개츠 씨 등 단 두, 세 사람만이 참석한 채 쓸쓸히 치러지게 되고, 리그는 곧 고향으로 돌아가며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저자 정보

저자 스카 피츠제럴드는 1896년 9월 24일에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에서 태어났습니다.프린스턴 대학교 재학 시절에 세계 1차 대전이 발발했고, 이때 육군 소위로 임관했습니다. 제대 후에는 광고회사에 취직했지만, 미래가 불확실하다는 이유로 당시 교제하던 여성에게 파혼당했습니다. 1920년 자전적인 소설인 나그네 이쪽이라는 작품을 발표하면서 문단과 대중으로부터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는 1925년이 되는 해의 위대한 개츠비를 발표함으로써 그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리게 되었고, 그는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작품의 저자가 되었습니다. 작품의 연이은 실패와 이에 따른 경제적인 어려움, 그리고 젤더의 병으로 절망에 빠진 피츠제럴드는 회복 불가능한 알코올 의존자가 되었는데요 그래도 할리우드에서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는 등 글쓰기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1935년까지 4권의 단편집을 포함해서 우수한 잡지에 실린 그의 단편은 무려 160여 편에 이릅니다. 안타깝게도 1940년, 마지막 거물이라는 작품을 집필하던 중에 그는 45세의 젊은 나이에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그가 지필 한 작품으로는 비 오는 날 아침, 파리에서 죽다, 밤은 부드러워,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등이 있습니다.

감상평

지금 이 순간 사랑하고 감사하고 함께하며 살아가는 것이 나중의 약속들 보다 더 중요하다. 가족이든, 연인이든, 일이든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소중하다는 걸 알게 해 준다. 목표와 꿈은 지금 이루어가는 것이다. 지금 현실을 살아가는데 자유를 누릴 수 있는데 필요한 것 중에 다양한 행복과 풍요를 누릴 수 있는 조건은 당연히 자본일 것이다. 당연히 자본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지금 사회에서는 꼭 필요한 것 중에 하나이기에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건 맞지만 그래도 꼭 가져야 하는 건 지금의 소중함을 버리지 말고 자신의 가치를 잊지 말고 존중하며 이루어 나아가는 현명함을 선택하는 마음인 것 같다. 영화로도 보았지만 책을 읽으며 위대한 캐츠비의 마음에 뭉클해지는 것 또한 감출 수 없다. 사랑을 대하는 다양함 중에 또 다른 하나 일 것 같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 함께하지 못하는 사랑은 미래도 함께 약속할 수 없는 아픔이다.

728x90

댓글